해외 사업

해외 사업

베트남 취약계층 

암소은행 지원사업


사업 기간   2000 ~

사업 지역   베트남 하노이, 까오방, 타이응우옌, 꽝찌성


이 사업은 하노이, 까오방, 타이응우옌, 꽝찌성에서 취약가구에 암소은행 구매기금을 대출로 지원하고, 축산교육, 금융교육과 수의사를 통한 모니터링으로 빈곤가구가 안정적으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지원된 암소은행 구매기금은 3년의 기한 내에 상환되어 다른 가구에 다시 대출로 지원되는 선순환의 구조를 창출합니다. KRX 국민행복재단, 삼성전자, 바보의나눔, 하노이한인교회, 갈릴리교회 등 다양한 후원처와 협력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케냐 카카메가 카운티 빈곤 오토바이 택시 기사 역량강화 및 소득증대 지원사업


사업 기간   2024.01. ~ 2026.12.31.

사업 지역   케냐 카카메가 카운티


이 사업은 2021~2023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케냐 우아신 기슈 오토바이 택시 안전증진을 위한 기사 조직화 및 역량강화사업'을 모델화하여, 케냐에서 네 번째로 빈곤한 지역인 카카메가에서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사업 참여자는 낮은 수입과 안정성으로 범죄에 쉽게 노출되는 취약 계층 청년 오토바이 기사 240명입니다. '보다보다 오토바이 택시' 청년 기사 조직화 및 자조그룹/저축신용협동조합 경제 활동 지원, 역량강화, 공동체 감수성 강화 등을 통해 '안전한 지역 사회'와 사업 참여자들의 '지속 가능한 자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르완다 주민조직에 기반한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 지원사업 


사업 기간   

1단계 2015 ~ 2017

2단계 2018 ~ 2020

3단계 2022 ~ 2024

사업 지역 베트남 하노이, 까오방, 타이응우옌, 꽝찌성


이 사업은 르완다 냐루바카 섹터의 지역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기후 변화 대응 농작물 보급, 주민 지도자 교육, 조합 경제 활동 지원을 진행하며, '공동체의 안정적인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는 사업입니다.

 

지구촌나눔운동은 40개의 자조그룹을 형성하고 다수의 리더십 및 농민 교육을 진행했으며, 두 개의 협동조합 설립으로 자립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2015년부터 2024년까지 약 1,500명의 사업 참여자들이 빈곤에서 벗어났습니다. 특히 카사바 가공 협동조합 KOPUINYA가 르완다 지방행정기구개발청(LODA)이 지원하는 마을 모델 프로젝트로 선정된 것이 이 사업의 중요한 성과입니다.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을 받아 2015년부터 수행중인 사업입니다.